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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구경 | 담마파다 19.진리에 서있는 님의 품 [Dhammatthavagga]
법구경 | 담마파다 19.진리에 서있는 님의 품 [Dhammatthavagga]
1.
성급하게 일을 처리하면,
진리에 서있는 님이 되지 못하니.
현명한 자라면 옳고 그름의
그 양자를 분별해야 하리.
2.
성급하지 않고 가르침에 의해서
공정하게 남들을 인도하는
현명한 님은 진리에 수호되어
진리에 서있는 님이라 불린다.
3.
말을 많이 한다고 단지
현명한 님은 아니다.
안온하고 원한을 여의고 두려움을 여의면,
그를 현명한 님이라 한다.
4.
말을 많이 한다고 단지
진리를 갖춘 님은 아니다.
배운 것이 적어도
몸소 진리를 보고
진리를 소홀히 하지 않으면
그가 진리를 갖춘 님이다.
5.
머리가 희다고 해서
그가 장로는 아니다.
단지 나이가 들었으나
헛되이 늙은이라고 불린다.
6.
진리 그리고 원리와
불살생과 제어와 수련을 갖추고
티끌을 떨쳐낸 현명한 님
그를 장로라고 부른다.
7.
연설에 능하고
용모가 뛰어나다 하더라도
시기하거나 간탐하거나 교활한 자는
훌륭한 님이 아니다.
8.
그것을 끊고 뿌리째 뽑고
완전히 제거하고
악의를 여읜 지혜로운 님이
훌륭한 님이라 불린다.
9.
규범이 없고 거짓말을 하면
삭발했다고 수행자가 아니다.
욕망과 탐욕을 지닌다면,
어찌 그가 수행자가 되랴?
10.
그러나 미세하거나 거칠거나
일체의 악한 것을 제거하면,
악한 것들이 제거된 까닭에
그가 바로 수행자라고 불린다.
11.
다른 사람에게 밥을 빈다.
그것으로 수행승이 되는 것은 아니다.
부패한 원리를 지닌다면,
그만큼 수행승이 되지 못한다.
12.
공덕과 악행을 버리고
여기서 청정한 삶을 살면서
신중히 세상을 거닌다면,
그가 바로 수행승이라 불린다.
13.
혼미하고 무지한 자가 침묵한다고
성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저울로 다는 것처럼
현명한 님이라면 최선을 다한다.
14.
모든 악을 물리치면,
그는 성자이니, 그 때문에 성자인 것이다.
세상에서 안팎을 알면,
그 때문에 그가 성자라고 불린다.
15.
살아있는 생명을 해치면,
그는 그로써 고귀한 님이 되지 못한다.
모든 생명의 해침을 여의면,
그가 바로 고귀한 님이라 불린다.
16.
단지 금계와 의례를 지키거나
또는 박학을 얻거나
삼매를 성취하거나
한적한 곳에 취침해서만이 아니라,
17.
'일반사람이 얻지 못한
멀리 떠남의 즐거움을 나는 만났다.' 라고 여기고
수행승이여, 번뇌가 부수어지기 전에
결코 만족한 상태에 들지 말라.
법구경 소개 |
법구경은 팔만대장경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읽히는 책이다.
원래의 책이름은 빠알리어로 담마빠다(Dhammapada 법구경), 또는 산스크리스트어로는 다르마파다 (Dharmapada 법구경)라고 한다.
그 뜻은 오늘날의 말로 '가르침의 조각들' 또는 '진리의 길' '진리의 말씀' 이라고 번역할 수 있다.
가르침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말하고 그것은 다시 '진리'라고 표현될 수 있고,
'행복으로 이끄는 길'이라고 이해될 수도 있다.
...
그리고 법구경에는 한 종류만 있는 것은 아니다.
부처님께서는 살아 계실 때에 여러 북인도의 지역을 돌아다니며 가르침을 전했기 때문에,
어떻게 가르침을 모았느냐, 어떻게 시들을 모았느냐에 따라서 여러가지 경전들이 있다.
그리고 경전들 가운데는 같은 경이라도 시들의 숫자나 해설이 차이가 나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빠알리 법구경은 부처님 께서 살던 당대 (B.C 6세기) 인도의 언어였던 빠알리어로 이루어진 것으로
스리랑카, 태국, 미얀마, 캄보디아 등에서 자기나라의 문자로 표기하여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오는 것이 있는 가장 간략한 판본이다.
...
이 법구경은 주제에 따라 26품으로 나뉘어 423개의 시들을 포함하는 시선집이다.
법구경-담마파다 (한국빠알리성전협회) 해제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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