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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구경 | 담마파다 25.수행승의 품 [Bhikkuvagga]
수행승의 품 [Bhikkhuvagga] ㅡ 담마파다 / 법구경 25.
1.
눈을 수호하는 것도 훌륭하고
훌륭하다, 귀를 수호하는 것도,
코를 수호하는 것도 훌륭하고
훌륭하다, 혀를 수호하는 것도,
2.
신체를 수호하는 것도 훌륭하고
훌륭하다, 언어를 수호하는 것도,
정신을 수호하는 것도 훌륭하고
훌륭하다, 일체를 수호하는 것도,
일체를 수호하는 수행승은
일체의 괴로움에서 벗어난다.
3.
손을 수호하고 발을 수호하고
말을 수호하는 최상의 제어자,
삼매에 들어 안으로 기뻐하고
홀로 지내며 만족하는 님,
그를 수행승이라 부른다.
4.
수행승이 입을 수호하고
진실을 말하고 들뜨지 않고
가르침과 의미를 설명하면,
그가 말하는 것이야말로 감미롭다.
5.
가르침으로 살고 가르침을 기뻐하고
가르침에 따라 사유하고
가르침을 새기는 수행승은
올바른 가르침에서 퇴전하진 않는다.
6.
스스로 얻는 것을 경멸하지 말고
다른 사람들을 부러워하지 말아야 하리.
다른 사람들을 부러워하면,
그 수행승은 삼매를 얻지 못한다.
7.
수행승이 조금 얻었더라도
자신이 얻을 것을 경멸하지 않는다면,
게으름 없이 청정한 삶을 영위하는 님,
신들 조차 그를 칭찬한다.
8.
일체 정신·신체적 과정 가운데
모든 것에 나의 것이라는 것은 없다.
나의 것이 없다고 슬퍼하지 않으면,
실로 그가 수행승이라 불리리.
9.
수행승이 자애롭게 살고
깨달은 님의 가르침에 기쁨을 발견하면,
모든 형성이 지멸하여
행복한 적멸의 경지를 얻는다.
10.
수행승이여, 이 배의 물을 퍼내라.
물을 퍼내면 그대를 위해 가볍게 나갈 것이다.
탐욕과 성냄을 끊어버리면
그대는 열반에 도달할 수 있으리.
11.
다섯 가지를 끊고 다섯 가지를 버려라.
그리고 특히 다섯 가지를 닦아라.
다섯 가지 집착을 넘어선 수행승은
거센 흐름을 넘어선 자라고 불린다.
* 다섯 가지 버려야 할 것 - 다섯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 즉 1. 개체가 있다는 견해 2.회의적 의심 3.규범과 금기에 대한 집착 4.감각적 괘락에 대한 탐욕 5.분노와 다섯가지 높은 단계의 결박 즉 1.미세한 물질계에 대한 탐욕 2.비물질계에 대한 탐욕 3. 자만 4.흥분 5.무명
* 다섯 가지 닦아야 할 것 - 1.믿음 2.정진 3.새김 4.집중 5.지혜
* 다섯 가지 극복해야 될 집착 - 1.욕망 2.성냄 3.어리석음 4.자만 5.견해
12.
수행승이여, 선정을 닦아라, 방일하지 말라.
그대의 마음을 욕망의 대상을 따라 돌게 하지 말라.
방일하여 뜨거운 쇳덩이를 삼키지 말라.
불타면서 '이것이 괴로움이다' 라고 울부짖지 말라.
13.
지혜가 없는 자에게 선정이 없고
선정이 없는 자에게 지혜가 없다.
선정과 지혜가 있으면,
참으로 그에게 열반이 현전한다.
14.
텅 빈 집에 들어가서
마음을 고요히 하고
수행승이 사실을 통찰하면
인간을 넘어서는 기쁨이 있다.
15.
존재의 다발의 생성과 소멸을
누구든지 철저히 알면,
그는 기쁨과 즐거움을 얻는다.
그것이 인지하는 자의 감로수이다.
16.
여기 지혜로운 수행승에게
이것이 첫 번째 것이다.
감관을 수호하고, 만족하고,
계율의 덕목에 따라 자제하는 것이다.
17.
청정한 삶을 살고 나태함이 없는
선한 친구와 사귀어라.
우정의 삶을 살고 덕행의 삶에 밝아라.
그로써 기쁨이 가득하면
그대는 괴로움을 종식시킬 것이다.
18.
시들어버린 꽃잎을
재스민이 떨어뜨리듯,
수행승들이여,
탐욕과 성냄을 떨쳐버려라.
19.
신체가 그치고 언어가 그치고
적정에 들고 훌륭하게 정립되어
세속의 자양을 버리면,
수행승은 '적멸의 님' 이라 불린다.
20.
스스로 자신을 훈계하고
스스로 자신을 성찰하라.
자신이 수호되고 새김을 확립되어
그대는 수행승으로 안락하게 지내리.
21.
자신이 자신의 의지처이고
자신이 자신의 안내자이다.
상인이 훌륭한 말을 다루듯,
그대는 자기 자신을 다스리라.
22.
넘치는 기쁨으로 가득 차
수행승이 깨달은 님의 가르침을 믿으니,
모든 형성의 지멸,
적정의 경지, 안락을 얻는다.
23.
비록 수행승이 어려도
깨달은 님의 가르침에 전념하면,
구름에서 벗어난 달처럼
이 세상을 밝게 비춘다.
법구경 소개 |
법구경은 팔만대장경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읽히는 책이다.
원래의 책이름은 빠알리어로 담마빠다(Dhammapada 법구경), 또는 산스크리스트어로는 다르마파다 (Dharmapada 법구경)라고 한다.
그 뜻은 오늘날의 말로 '가르침의 조각들' 또는 '진리의 길' '진리의 말씀' 이라고 번역할 수 있다.
가르침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말하고 그것은 다시 '진리'라고 표현될 수 있고,
'행복으로 이끄는 길'이라고 이해될 수도 있다.
...
그리고 법구경에는 한 종류만 있는 것은 아니다.
부처님께서는 살아 계실 때에 여러 북인도의 지역을 돌아다니며 가르침을 전했기 때문에,
어떻게 가르침을 모았느냐, 어떻게 시들을 모았느냐에 따라서 여러가지 경전들이 있다.
그리고 경전들 가운데는 같은 경이라도 시들의 숫자나 해설이 차이가 나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빠알리 법구경은 부처님 께서 살던 당대 (B.C 6세기) 인도의 언어였던 빠알리어로 이루어진 것으로
스리랑카, 태국, 미얀마, 캄보디아 등에서 자기나라의 문자로 표기하여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오는 것이 있는 가장 간략한 판본이다.
...
이 법구경은 주제에 따라 26품으로 나뉘어 423개의 시들을 포함하는 시선집이다.
법구경-담마파다 (한국빠알리성전협회) 해제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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